«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Team. Big Rigs [번역/개사]

K-01. 미소의 세상 (きこちゃんすまいる) 본문

♭YRDX's PICK/추억의 더빙애니

K-01. 미소의 세상 (きこちゃんすまいる)

YRDX 2021. 10. 22. 20:12

 

미소의 세상 (きこちゃんすまいる) 1996~1997

90년대생이 결코 잊을 수 없는 애니! 미소의 세상입니다. 원제는 스마일 키코로 이것이 애니메이션화가 되면서 키코쨩 스마일이 되었죠. 번안을 하면서 스마일에서 미소를 따온 듯 합니다. 이런걸 보면 정말 번역가의 역량과 센스에 감탄을 하게 되네요.
국내 방영은 2002년도에 이루어졌으며, 투니버스에서 방영을 했습니다. 연출에는 어김없는 레전드 신동식 PD가 참여를 하였고요.
당근을 싫어했던 유치원 선생님이나 천사지만 고양이로 분한 작중이름도 '천사'인 고양이와 저 새끼고양이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제일 기억에 남는건 역시 이거겠죠.

이 퀴즈를 맞추면 정말 천재일까..?

애들 풀라고 낸게 맞나 싶을 정도의 정말 애들로써는 '천재' 퀴즈! 다음 화 예고편과 함께 미소의~ 천재! 퀴!즈! 시그널이 들리면 자연스레 초집중 모드가 되었습니다. 이게 상식퀴즈였다가도, 넌센스 퀴즈가 나올때도 있어서 정말 순발력과 재치도 어느정도 필요했던 퀴즈였었죠.

미소의 세상 한국판 OP 너에게만입니다. 일본판 원곡또한 90년대 일본 시그니쳐 사운드라 할 수 있는, 신스음과 펑키한 신스베이스, 드럼비트로 깔리는 슬로우 정글로 신나는 분위기를 풍기지만, 더빙을 먼저 접해서 그런가, 이 곡이 개인적으로는 일본판을 초월했다는 느낌이 드네요. 이 당시 곡들, 특히 이창희/신동식 콤비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바로 이 부분인데, 원곡과 뭔가 비슷한 느낌을 주면서 새로운 곡을 탄생시켰고, 그게 일본판보다 더 낫다라고 생각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일본판 오프닝, SUPER LOVE

이것이 일본판 오프닝, SUPER LOVE입니다. 학교괴담도 그렇고 뭔가 곡명에서 통 튀는 곡명들이 많네요.
학교괴담 ed도 잘 뽑히기는 했는데.. sexy sexy라니;;;... 가사도 심히...

SO-FI - SUPER LOVE (일본판 오프닝 풀버젼)

 

한국판 풀버젼

한국판 풀버젼은 기존에 투니버스에서 발매한 WE앨범에도 수록되어있으나, 2019년도에 발매한 투니버스 리즈시절 앨범에도 수록되어있습니다. 가수 윤공주님은 애니 뫼비우스의 띠의 한국판 번안 오프닝 '희망봉'도 담당하셨습니다.

미소의 세상 한국판 ED (이영미 - of you...)

화수로 치면 1기에 해당되는 편들에 쓰인 엔딩곡으로, 엔딩들은 전부 일본판의 엔딩들을 번안하였습니다.

일본판 ED1 (영상 초반부에 앞서 언급한 미소의 천재 퀴즈가 있네요)
미소의 세상 한국판 엔딩2 (정여진 - 그래그래)

한국에서는 역시 이 엔딩이 제일 기억에 많이 남죠. 정여진 가수분의 맑은 목소리와 더불어 뭔가 아련한 멜로디가 기억에 남네요.

일본판의 엔딩 원본입니다. 가수는 90년대와 00년대 애니 덕후들이라면 익히 들어봤을 요네쿠라 치히로입니다. 나중에 포스팅할테지만, 선계전 봉신연의/샤먼킹/레이브와 같은 애니메이션의 오프닝을 담당하기도 하였죠.
가수 정여진분의 유튜브 채널 영상입니다. 시간이 흘러도 목소리가 그대로이신게 참 신기합니다.

90년대~00년대의 애니메이션들은 정말 지금 봐도, 노래를 들어도 향수가 제대로 담겨있네요... 그리움의 전원을 켜는 듯한 느낌입니다. 포스팅하면서도 생각이 참 많이 나네요.

 

다음 포스팅 예고---

우리- 이제 친구사이~ 고민이 있으면! 숨기지 말아요 당신의~ 눈동자만 보면 난! 알 수 있어요!

Comments